유교여행가자 2차 행사 개최 / 2016년 8월
살아 숨쉬는 향교·서원 만들기 행사이며 오감으로 느끼는 仁義禮智 프로그램중 “유교여행가자” 2차 행사가 8월 17일 전주 향교 일대에서 약 20여명의 참여자와 함께 진행되었다.
전주 신흥중학교 2~3학년 학생들과 선생님들께서 참가 신청과 간단한 일정 소개로 행사가 시작되었으며
공자 등 성인과 성현들에게 제례를 올리는 삭망 분향례가 무엇인지 분향 순서가 어떻게 되는지 설명을 듣고 분향을 올리는 체험을 하였으며
옛 선비들이 학업중 체력을 단련하기 위해 실시한 “향사레(활쏘기)” 체험을 하였는데, 김문태 국궁 강사님의 실제 활에 대한 설명과 활쏘기의 순서, 멋진 자세를 보는 학생들의 감탄사가 이어졌다.
점심전 만화루에 올라 자유시간을 가졌는데 신흥중 2학년 여학생으로 구성된 댄스팀의 “얌얌 쩝쩜” 등 2곡을 반주로 공연한 댄스는 요즘 청소년의 댄스풍을 알 수 있었다.
전주 한옥마을의 먹거리인 김치찌개와 떡갈비로 점심을 즐기는 모습입니다.
전주 전통한지 체험에서는 한지로 옛날 책을 만드는 오침법에 대한 설명과 책을 직접 만들어 보았다.
전주향교 김춘원 전교님으로부터 수료증을 받으면서 행사의 의미와 체험의 중요성을 상기하였고
특히 수료식후 학식과 덕망을 갖추며, 행동과 예절이 바르며, 정의와 원칙을 지키며, 관직과 재물을 탐하지 않는 올바른 사람을 칭하는 선비 개념에 대한 강의와 7가지 덕목을 지키는 사람으로 성장하라는 당부 말씀이 있었다.
멋진 포즈로 기념 촬영을 하며 즐거운 마음으로 행사를 종료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