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조6현-1. 도국공 주돈이(道國公 周敦 頤, 1017 - 1073)
동무배향(東配享) 제1위(第1位)
북송 때의 철학가로 '북송오자(北宋五子)'중의 한 사람이다. 본래의 이름은 돈실(敦實)인데 영종의 구휘(舊諱)를 피하여 돈이로 고쳤다고 한다. 자는 무숙(茂叔)이다. 도주(道州)의 영도(營道)사람으로 송나라 진종 천희 원년(1017)에 출생하여 송나라 신종 희령 6년(1073)에 57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일찍이 남안군사리참군(南安軍司理參軍), 계양현령(桂陽縣令) 등 여러 관직을 거쳤고 만년에는 여산의 연화봉(蓮花峰)아래에 거처를 정하고 염계(濂溪)로 이름하니 후인들이 그를 염계선생으로 칭하고 그의 학파를 염학파라 하였다.
철학적으로는 『역전』 『중용』, 한유(韓愈)의 [원도(原道)]에 의거하고 도교와 불교의 일부 사상을 받아들였다. 진단(陳摶)의 『무극도(無極圖)』를 개변하여 세계본체와 그 형성 발전을 논한 『태극도설』을 저술하였으며, 공맹(孔孟)의 정통 사상을 위주로 한 철학 이론 체계를 수립하였고, 『중용』의 '성(誠)' 사상을 계승, 개조하여 '성이란 우주 본체와 인류 만물의 근본 속성이며 법칙'이라고 하였다. 인성론(人性論)으로는 성(性)을 오품(五品), 즉 강(剛), 유(柔), 선(善), 악(惡), 중(中)으로 나누고, 이 중에 중은 "온화하고 절도에 맞으며 천하에 통달할 수 있는 길이고 성인의 일이기 때문에 성인은 가르침을 세워서 사람으로 하여금 스스로 그 악(惡)을 바꾸어 저절로 그 중(中)에 이르게 할뿐이다"(『통서』)라고 하였다. 정치사상으로는 예(禮), 악(樂)으로 천하를 다스릴 것은 주장하고, 만물은 각각 그 이치를 얻은 후에야 조화롭기 때문에 예가 먼저고 악이 뒤라고 하였으며, 악을 정치 교화의 도구로 인식하였다.
그의 사상은 송나라 명리학의 개창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그는 송 명리학의 개산조사(開山祖師)로 인정받았다. 저서에는 『태극도설(太極圖說)』, 『통서(通書)』등이 있고, 이 밖에 청인(淸人)들이 편찬한 『주자전서(周子全書)』가 있다.
송나라 영종 가정13년(1220)에 원공(元公)이라는 시호를 내렸다. 이종 순우 원년(1241)에 여남백(汝南伯)에 봉해졌고 공자의 묘정(廟廷)에 종사되었으며, 원(元)의 인종 연우 6년(1319)에 도국공(道國公)으로 가봉되었고, 명 세종 가정 9년(1536)에 선유주자(先儒周子)로 개칭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