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게시판 > 자유게시판
유가철학의 형성과 사상의 심화- 1 덧글 0 | 조회 744 | 2016-05-22 14:41:02
학전  

유가철학의 형성과 사상의 심화- 1

                               전문강좌 철학박사 최영찬 교수.

  본 게시글 "유가철학의 형성과 사상의 심화"는 유교아카데미 강좌에서 철학박사 최영찬 최연자 교수가 특강한 내용으로 교재를 중심으로 <인성교육>'인성독본'에 연재하고 있습니다.- 편집자 주 



동양사상의 특성.


동양사상은 서양사상과 다른 몇 가지 특성이 있다.


서양사상이 과학 및 종교와 깊이 관련되어 있는 데 비하여 동양사상은 윤리 정치 문학 예술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서양사상은 플라톤이나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것처럼 경이(驚異)에 뿌리를 박고 해명과 이해의 지적요구로부터 시작되었다면 동양사상은 주역(周易)에서 볼 수 있듯이 우환(憂患)d[ 뿌리를 박고 자연의 이치를 이해하고 인간과 사회를 파악하여 이상적인 삶에 도달하려는 열만으로부터 시작하였다. 서양인과 비교하여 동양인들 특히 중국인들은 종교문제에 있어 그렇게 심각하지 않았다. 대부분의 동양사상은 주로 수신(修身)을 위한 철학으로 발전하였고 다만 부수적으로 종교적 교리가 세워졌을 뿐이다.


동양사상은 학구적인 방법이나 태도에 있어 서양사람과 상이하다. 노드르프(northrop)교수는 그 차이를 직관에 의한 것과 가정에 의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는 것에 의하여 그 완전한 의미가 부여되는 것이고 가정의 개념은 연역적 방법에 의한 가정으로서 그 완전한 의미가 부여되는 것이다.


직관은 중국철학의 특징을 짓는 것으로 그것은 명상과 수신을 강조하고 구체적인 문제에는 깊은 관심을 가지나 추상적인 문제에는 무관심한 편이다. 가정은 서양철학을 특징하는 것으로 특회 그 사색과 논리적 분석을 중요시한다. 공자는 “아는 것을 안다하고 모르는 것을 모른다 하는 것이 참으로 아는 것이다”(知之爲知之 不知爲不知 是知也)라고 하였다.



서양사상과 동양사상은 근본정신이 다르다.


서양사상에서는 세계를 신과 인간, 정신과 물질, 이상과 현실, 사회와 개인, 권유와 자유 등등의 대립적인 것으로 이하하고 있다. 그러나 동양사상에서는 세계를 조화와 통일, 연속성과 유기적 관계성으로 파악하여 하나의 통일제로 이해하고 있다. 예를 들어 인간은 우주의일부분이며 우주도 인간의 궁극적인 원인이며 근거로 생각하였다. 이것은 바로 천인합일(天人合一)사상이다. 서양사상에서 서로 반대와 배척의 관계인 테에제(thesis)와 안티테네제(antithesis)에 비교할 수 있는 동양사상에서의 음과 양은 서로 반대되는 힘을 의미하지 않고 서로 보완적인 작용이며, 보충적인 부분인 것이다.



 
닉네임 비밀번호